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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록/24FSK_EV_fomula

TSAL등이란?(고전압 표시등, Tractive System Active Light)

by 소요이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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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제53조 (고전압 표시등 - Tractive System Active Light, TSAL)

: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구 KSAE)에서는, 300V가량의 고전압(HV)과 30~40V가량의 저전압(LV, GLVS)가 존재한다.

이 때, 고전압이 차량에 인가될 경우 차량은 구동가능한 상태가 된다.

즉 동력이 준비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즉, 악셀을 밟으면 모터가 돌아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주변에서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TSAL등을 다는 것이다.

 


관련 규정 

 

① 차량은 구동시스템이 활성화되었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고전압 표시등을 (TSAL) 장착
해야 한다. 고전압 표시등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1. 고전압 표시등은 GLVS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작동하여야 한다

-> 고전압이 들어왔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등이기 때문에, HV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불이 켜져야 한다.

따라서 고전압 표시등은 HV가 아닌 GLVS로부터 전원을 받아와야 한다.

"만족"


2. 고전압 표시등은 구동시스템의 전압에 의해 직접 제어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제어 또는 HV 릴레
이를 닫는 제어 신호로 고전압 표시등을 활성화시키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구동시스템의 전압이 몇V인지를 받아와 하는 방식을 해아한다는 것이다.

즉, 비교기나 TL431등의 모니터링 회로를 이용해 특정 전압 이상이 되면 출력상태가 토글되는 소자를 사용하면 된다.

또한 SW제어, HV릴레이를 닫는 신호를 쓰지 말라는 것이 무슨 말이냐 함은

고전압이 들어옴에 따라 바뀌는 MCU state를 사용하지 말라는 뜻이고,

릴레이를 닫는 제어 신호를 쓰게 되면, 실제로 릴레이로 인해 변화한 전압이 몇 V인지는 모르게 된다.

따라서 닫기더라도, 그 원인 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그로 인한 전압 변화를 감지하고 등을 동작시키라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LM393DT 비교기를 사용하여 MC+전압을 전압분배를 통해 비교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만족"

 

3. 다른 기능을 하면 안 된다.

-> 다른 기능이 뭔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마 등이 모스 부호 등으로 신호를 주거나..?(ㅋㅋ)등을 하지 말라는 뜻인 것 같다..

TSAL등을 켜기 위해 고전압인지를 판단하고, 이 판단 결과에 AI쪽도 고전압인지 판단이 필요하기에 이를 같이 연결하는 것은 가능한가..?

"애매...ㅋㅋ"

 


② 고전압 표시등은 축전지박스 외부의 전압이 60V DC 또는 50V AC RMS를 초과하는 전압일 때 적
색으로 2~5Hz의 주파수로 연속으로 깜빡여야 한다.

 

"만족"

 


③ 고전압 표시등은 다음 세 가지 경우를 모두 만족할 때 항상 녹색으로 켜져 있어야 한다.
1. 모든 AIR가 개방: AIR1_SIG, AIR2_SIG의 보조접점부 신호가 5V이게 됨 ->

(녹색등쪽): 두 NMOSFET이 도통되게 됨 -> 초록불 켜질 수 있음

"만족"

(+ AI쪽) MOSFET이 OFF됨 -> G3VM의 수광부측이 도통되지 않음 -> AIRclosed신호가 0V이게 됨-> NMOSFET이 도통되지 않아 AI등은 켜질 수 없음

 

 


2. 초기 충전 릴레이 개방

초기충전 GPIO신호

초기충전 릴레이의 보조 접점부 LV신호를 받아와 이용한다.

이는 현재 릴레이 상태를 나타내는 신호로, '릴레이 제어신호'가 아닌 '릴레이 상태에 따라 풀다운되어 있던 신호가 풀업 신호로 바뀌는 것'이다.

즉 규정을 만족한다!

 


3. 축전지박스 내부 AIR의 차량 쪽 전압이 60V DC 또는 50V AC RMS 이하의 전압
④ AIR와 초기 충전 릴레이의 개방 및 단락은 실제 기구적인 상태를 감지해야 하며 릴레이 제어신호를
사용할 수 없다.

-> 현재 68V정도로 되어있기는 한데, 추후 저항값 조정으로 해결 가능하다.

"저항값 조정 필요!"

 


⑤ 적색등을 위한 전압 감지 회로, 녹색등을 위한 전압 감지 회로, 각 릴레이 상태 감지 회로는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적색등과 녹색등 사이의 연동 동작을 허용하지 않으며 적색등과 녹색등
이 동시에 켜지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

-> 비교기 출력을 따로 사용하기에 (채널2개짜리 LM393DT 소자 사용)

만족한다!

 


⑥ 고전압 표시등은 반드시 다음 조건에서 명확하게 인식 가능하여야 한다.
1. 메인 롤 후프에 의해 가려지는 각도를 제외한 모든 방향에서 확실히 보여야 한다.
2. 지면으로부터 높이 1.6m, 고전압 표시등(TSAL)으로부터 반경 3m 이내에서 확실히 보여야 한다.
3. 고전압 표시등이 켜졌을 때 가로길이는 100mm 이상이어야 한다.
4. 고전압 표시등은 무색의 투명한 케이스에 내장되어야 한다.
⑦ 고전압 표시등은 반드시 다음 위치에 장착되어야 한다.
1. 차량의 가장 높은 메인 롤 후프에 가까운 곳
2. 메인 롤 후프의 가장 높은 지점보다 75mm 이내로 낮은 곳
3. 드라이버의 헬멧에 닿지 않는 곳
4. 다른 표시등과 가깝지 않은 곳
⑧ 고전압 표시등은 움직이지 않도록 프레임에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한다.
⑨ 드라이버가 쉽게 볼수 있는 곳에 “TS Off” 마크와 함께 녹색의 TS Off 표시등을 장착해야 하며 TS
Off 표시등은 제53조 ③항에 의해 동작하는 녹색등과 동일하게 동작되어야 한다. 이 TS Off 표시등
은 밝은 햇빛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