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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기준: 2023~2024 현대모비스 채용공고(샤시안전BU)
시스템별 직무 및 간략 설명 표
시스템 종류직무간략 설명
조향 ECU | 회로 설계, PCB 설계 | C-MDPS(컬럼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SBW(스티어 바이 와이어) 등의 ECU(전자 제어 장치)를 설계합니다. 이 직무는 전원 회로 설계, 모터 구동 회로 설계, 아날로그 회로 필터 설계, 그리고 기능 안전을 고려한 PCB 아트웍 설계를 포함합니다. 또한, 전자기 간섭(EMC), 신호 무결성(SI), 전력 무결성(PI) 등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
전자 현가 시스템 | 시스템 평가, 신뢰성 분석 | 에어 서스펜션, 차고 조절 시스템과 같은 전자 현가 시스템의 성능 및 내구 신뢰성을 평가하는 업무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의 승차감을 개선하고 차고(차량 높이)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직무는 다양한 시험 장비를 활용하여 성능을 검증하고, 신뢰성 공학을 적용해 시스템의 내구 수명을 예측합니다. 신규 시험법 개발, 시스템 사양서 작성, 그리고 글로벌 OE(해외 완성차 업체)의 평가 대응도 포함됩니다. |
RWS 시스템 | 시스템 설계, 기구 설계 | 후륜 조향 시스템(RWS)은 차량의 후륜이 일정 각도로 조향되도록 하여 주차 시 편의성을 높이고,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 직무에서는 RWS 시스템의 출력 설계 및 사양 관리, 기구 설계(감속기 및 축계 설계 포함), 패키지 검토, 그리고 선행 및 양산 개발 업무를 담당합니다. 특히 차량 대형화 및 전동화에 따른 주행 안정성 및 선회 성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EAS 제어로직 | 제어 로직 설계, SW 구현 | EAS(전자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의 차고(차량 높이), 댐핑(충격 흡수), 강성(서스펜션의 강도)을 제어하여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직무는 제어 로직을 설계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며, 차량 및 시스템의 동역학 모델링을 통해 제어 성능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합니다. HIL(하드웨어 인 더 루프) 시스템과 실차 시험을 통해 실제 차량에서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승객안전 제어로직 | 제어로직 설계, 딥러닝 모델 개발 | 차량 사고 시 충돌을 예측하고, 정면/측면 충돌, 전복, 보행자와의 충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능동적 또는 수동적으로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를 제어하는 로직을 개발합니다. 또한, 실내 영상을 분석하는 딥러닝 기반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승객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자율 주행 상황에서도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기능 안전 및 A-SPICE(자동차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평가 기준) 적용도 필수입니다. |
승객안전 로직 평가 | 시스템 평가 및 분석 | 차량의 충돌 시 데이터를 분석하고,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제어 시스템(ACU 및 ISCM)의 기능을 평가하는 업무입니다. 이 시스템은 에어백을 제어하거나 탑승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대응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직무는 실내 영상 제어 시스템, EDR(사고 데이터 기록 시스템) 기록의 정합성 분석, ASPICE와 ISO26262 기반 차량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및 안전 제어기 기능 평가가 포함됩니다. |
추가 설명:
- 조향 ECU: 조향 시스템의 전자 제어 장치(ECU)는 스티어링 휠의 동작을 제어하여 운전자가 조향하는 방향과 일치하게 합니다. 특히, 전력 회로와 모터 구동 회로 설계는 차량의 조향 시스템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CB 설계는 신호 전달과 전자기 간섭 최소화를 위한 필수 요소이며, 기능 안전을 고려해 신뢰성 있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 전자 현가 시스템: 에어 서스펜션은 차량의 무게에 따라 차고를 조절하고,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시험 장비로 성능을 평가하고, 시스템의 내구성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서보 모터나 유압 액추에이터를 사용해 환경 조건에서 성능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뢰성 분석을 수행합니다.
- RWS 시스템: 후륜 조향 시스템은 차량이 더 쉽게 방향을 바꾸고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대형 차량이나 전기차에서는 후륜 조향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이 시스템의 설계는 감속기, 축계, 패키지 설계 등 다양한 기구 설계를 포함하며, 특히 대형화된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주차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 EAS 제어로직: 전자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의 높이(차고), 댐핑, 그리고 서스펜션 강도를 제어하여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제어 로직은 이러한 요소를 실시간으로 제어하며, HIL 및 실차 시험을 통해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합니다. 이 시스템은 특히 자율 주행 차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승객안전 제어로직: 이 로직은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자동 시스템으로, 실내 영상 분석과 충돌 예측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능동적/수동적 승객 보호 장치를 제어합니다. 딥러닝 기반 모델을 사용해 실내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자율주행 차량에서도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 승객안전 로직 평가: 차량 사고 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시스템은 에어백 제어기(ACU) 및 탑승자 감지 제어기(ISCM)의 기능을 실차 환경에서 평가하고, 실내 영상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합니다. 또한, 차량 사고 시 기록된 데이터(EDR)를 분석하여 시스템의 정합성을 평가합니다.